이데아넷

교육정책관련

제목

학교 생활기록부 기재 요령_ 독서활동상황

201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2015.03-교육부)에 따르면

 

‘독서활동상황’이란 제목하에 ‘①중·고등학교의 개인별·교과별 독서활동상황은 독서활동에 특기할 만한 사항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학기말에 입력한다. ②독서분야 및 읽은 책, 독서성향 등 특이사항을 사실위주로 교과담당교사가 입력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담임교사도 입력할 수 있다’고 기재돼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교과담당교사는 해당 교과 관련 독서활동에 대해 교과별로 500자 이내로 학기말에 적을 수 있고, 담임교사는 독서활동에 대해 특정교과에 해당하지 않을 경우 기존의 영역별(인문, 사회, 과학, 체육·예술 4개 영역) 구분이 아닌 ‘공통’으로 학기말에 기재한다. 

이러한 독서활동상황은 학생의 관심 분야, 학문의 기본 소양, 이해수준, 독서를 통한 학생의 변화 등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다.

독서활동상황에는 학생의 관심 분야를 잘 나타낼 수 있는 책을 위주로 기재하는 것이 좋다. 책의 내용을 장황하게 기록하기보다는 학생의 이해수준, 독서를 통해 변화된 학생 모습의 관찰자 시점에서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입학사정관에게 신뢰를 준다. 학생이 다양한 관심 분야나 관심주제를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다양한 학생의 관심이 잘 표현될 수 있는 방법으로 항목화해 기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생부의 독서활동기록에 대해 대학교는 현실적으로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을까? 대교협은 학생부의 독서활동기록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부정적인 인식을 보여주기도 한다. 

 

①학생부종합전형에서 독서활동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독서활동의 양이 많은 것이 무조건 좋다는 식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 

 

②많은 학생의 독서활동상황에 실제 읽은 책이 아닌 학교의 권장도서목록 전체를 입력해주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점 

 

③학생이 제대로 읽지 않고 독서목록에만 추가하는 경우도 종종 나타난다는 점. 그러기에 각 대학교에서는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이 실제로 읽은 책과 그 내용을 확인하면서 독서기록이 제대로 적혀져 있는지 확인하면서 학생부 자체의 진정성도 함께 살펴본다. 

 

<<첨부 : 2015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독서활동상황 부분)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